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기초교육

• 교육 목표 : 안내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지식과 서비스 역량습득
• 교육 대상 : 관광안내소 안내사(경력 3년 미만)
• 교육 회차 : 총 4회
• 교육 인원 : 약200명 (회차별/약50명)
1. 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기초교육(1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9.8.19(월)~8.20(화) / 부산 / 50명
▷ 교육장소 : 부산 (부산 코모도 호텔)
교육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



10:00
-12:00
(2H)
Knowledge
관광트렌드
(목표)
관광산업 및 관광객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현재 관광업의
중요 이슈를 학습한다.
1. 트렌드 이해 : 관광산업의 과거와 현재
2. 트렌드 이슈 : 여행트렌드의 변화(OTA, 개별관광 증가)

김재호

13:00-
15:00
(2H)
Knowledge
관광업의 미래
(목표)
미래 관광에서의 소비자를 이해하고, 4차 산업을
기반으로한 ‘스마트 관광’을 이해한다.
1. 사회적 가치에 기반을 둔 관광 트렌드 변화
2. 국내 여행객의 변화(자부심 여행과 착한여행)

김재호

15:00
-19:00
(4H)
현장탐방
(목표)
관광안내소 방문 및 관광객 응대법을 벤치마킹하고,
관광객들의 불편사항(건의사항) 청취후 조별 발표 및
피드백을 통한 업무역량을 강화시킨다.
1. 관광지의 관광안내소 방문, 관광객 환대서비스 프로세스
관찰 및 본인 근무지와의 장단점 파악
2. 조별활동 : 관광객들의 관광시 불편사항과 건의사항 청취
*조별 발표 및 피드백(2일차 1교시)

이태정

2



10:00
-12:00
(2H)
Skill
차이나는
언어스킬
(목표)
현장탐방을 통해 내 업무를 뒤돌아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연결과 소통을 이끌어 내는 대화의 프로세스를
활용한 원활한 서비스 대화 능력을 익힌다.
1. 현장탐방에서 느꼈던 부분 조별 발표 및 피드백
2.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착한 오프닝
3.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니즈파악, 경청, 질문의 기술
4.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응대, 관광객 특성별 대응
5.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클로징, 절정과 대미효과

장은연

13:00
-15:00
(2H)
Attitude
나를 브랜딩
하라!
(목표)
관광안내사의 바람직한 역할 인식과 차별화된 이미지메이킹
(내·외적)으로 관광객의 만족을 향상 시킨다.
1. 관광안내사의 역할과 퍼스널 브랜딩의 이해
2. 외적 이미지 메이킹 : 용모 및 복장, 표정
3. 내적 이미지 메이킹 : 긍정적인 사고
4. 기본의 중요성 : 지침준수

장은연

15:00
-17:00
(2H)
관광지
안전관리
(목표)
건강한 관광안내 서비스 제공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관광지 안전관리 방법을 실습한다.
1. 관광지 안전 기초교육
2.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3.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4. 안내 중 발생하는 성희롱 예방 및 대처법

김지정



2. 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기초교육(2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9.9.23(월)~9.24(화) / 여수 / 50명
▷ 교육장소 : 여수 (여수 헤이븐 호텔)
교육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



10:00
-12:00
(2H)
Knowledge
관광트렌드
(목표)
관광산업 및 관광객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현재 관광업의
중요 이슈를 학습한다.
1. 트렌드 이해 : 관광산업의 과거와 현재
2. 트렌드 이슈 : 여행트렌드의 변화(OTA, 개별관광 증가)

윤지민

13:00-
15:00
(2H)
Knowledge
관광업의 미래
(목표)
미래 관광에서의 소비자를 이해하고, 4차 산업을
기반으로한 ‘스마트 관광’을 이해한다.
1. 사회적 가치에 기반을 둔 관광 트렌드 변화
2. 국내 여행객의 변화(자부심 여행과 착한여행)

윤지민

15:00
-19:00
(4H)
현장탐방
(목표)
관광안내소 방문 및 관광객 응대법을 벤치마킹하고,
관광객들의 불편사항(건의사항) 청취후 조별 발표 및
피드백을 통한 업무역량을 강화시킨다.
1. 관광지의 관광안내소 방문, 관광객 환대서비스 프로세스
관찰 및 본인 근무지와의 장단점 파악
2. 조별활동 : 관광객들의 관광시 불편사항과 건의사항 청취
*조별 발표 및 피드백(2일차 1교시)

이태정

2



10:00
-12:00
(2H)
Skill
차이나는
언어스킬
(목표)
현장탐방을 통해 내 업무를 뒤돌아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연결과 소통을 이끌어 내는 대화의 프로세스를
활용한 원활한 서비스 대화 능력을 익힌다.
1. 현장탐방에서 느꼈던 부분 조별 발표 및 피드백
2.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착한 오프닝
3.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니즈파악, 경청, 질문의 기술
4.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응대, 관광객 특성별 대응
5.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클로징, 절정과 대미효과

신지연

13:00
-15:00
(2H)
Attitude
나를 브랜딩
하라!
(목표)
관광안내사의 바람직한 역할 인식과 차별화된 이미지메이킹
(내·외적)으로 관광객의 만족을 향상 시킨다.
1. 관광안내사의 역할과 퍼스널 브랜딩의 이해
2. 외적 이미지 메이킹 : 용모 및 복장, 표정
3. 내적 이미지 메이킹 : 긍정적인 사고
4. 기본의 중요성 : 지침준수

신지연

15:00
-17:00
(2H)
관광지
안전관리
(목표)
건강한 관광안내 서비스 제공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관광지 안전관리 방법을 실습한다.
1. 관광지 안전 기초교육
2.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3.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4. 안내 중 발생하는 성희롱 예방 및 대처법

남기용



3. 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기초교육(3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9.10.21(월)~10.22(화) / 서울 / 50명
▷ 교육장소 : 서울 (라마다 서울 동대문)
교육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



10:00
-12:00
(2H)
Knowledge
관광트렌드
(목표)
관광산업 및 관광객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현재 관광업의
중요 이슈를 학습한다.
1. 트렌드 이해 : 관광산업의 과거와 현재
2. 트렌드 이슈 : 여행트렌드의 변화(OTA, 개별관광 증가)

김재호

13:00-
15:00
(2H)
Knowledge
관광업의 미래
(목표)
미래 관광에서의 소비자를 이해하고, 4차 산업을
기반으로한 ‘스마트 관광’을 이해한다.
1. 사회적 가치에 기반을 둔 관광 트렌드 변화
2. 국내 여행객의 변화(자부심 여행과 착한여행)

김재호

15:00
-19:00
(4H)
현장탐방
(목표)
관광안내소 방문 및 관광객 응대법을 벤치마킹하고,
관광객들의 불편사항(건의사항) 청취후 조별 발표 및
피드백을 통한 업무역량을 강화시킨다.
1. 관광지의 관광안내소 방문, 관광객 환대서비스 프로세스
관찰 및 본인 근무지와의 장단점 파악
2. 조별활동 : 관광객들의 관광시 불편사항과 건의사항 청취
*조별 발표 및 피드백(2일차 1교시)

이태정

2



10:00
-12:00
(2H)
Skill
차이나는
언어스킬
(목표)
현장탐방을 통해 내 업무를 뒤돌아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연결과 소통을 이끌어 내는 대화의 프로세스를
활용한 원활한 서비스 대화 능력을 익힌다.
1. 현장탐방에서 느꼈던 부분 조별 발표 및 피드백
2.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착한 오프닝
3.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니즈파악, 경청, 질문의 기술
4.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응대, 관광객 특성별 대응
5.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클로징, 절정과 대미효과

김경미

13:00
-15:00
(2H)
Attitude
나를 브랜딩
하라!
(목표)
관광안내사의 바람직한 역할 인식과 차별화된 이미지메이킹
(내·외적)으로 관광객의 만족을 향상 시킨다.
1. 관광안내사의 역할과 퍼스널 브랜딩의 이해
2. 외적 이미지 메이킹 : 용모 및 복장, 표정
3. 내적 이미지 메이킹 : 긍정적인 사고
4. 기본의 중요성 : 지침준수

김경미

15:00
-17:00
(2H)
관광지
안전관리
(목표)
건강한 관광안내 서비스 제공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관광지 안전관리 방법을 실습한다.
1. 관광지 안전 기초교육
2.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3.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4. 안내 중 발생하는 성희롱 예방 및 대처법

남기용



4. 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기초교육(4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9.11.18(월)~11.19(화) / 서울 / 50명
▷ 교육장소 : 서울 (라마다 서울 동대문)
교육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



10:00
-12:00
(2H)
Knowledge
관광트렌드
(목표)
관광산업 및 관광객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현재 관광업의
중요 이슈를 학습한다.
1. 트렌드 이해 : 관광산업의 과거와 현재
2. 트렌드 이슈 : 여행트렌드의 변화(OTA, 개별관광 증가)

오형수

13:00-
15:00
(2H)
Knowledge
관광업의 미래
(목표)
미래 관광에서의 소비자를 이해하고, 4차 산업을
기반으로한 ‘스마트 관광’을 이해한다.
1. 사회적 가치에 기반을 둔 관광 트렌드 변화
2. 국내 여행객의 변화(자부심 여행과 착한여행)

오형수

15:00
-19:00
(4H)
현장탐방
(목표)
관광안내소 방문 및 관광객 응대법을 벤치마킹하고,
관광객들의 불편사항(건의사항) 청취후 조별 발표 및
피드백을 통한 업무역량을 강화시킨다.
1. 관광지의 관광안내소 방문, 관광객 환대서비스 프로세스
관찰 및 본인 근무지와의 장단점 파악
2. 조별활동 : 관광객들의 관광시 불편사항과 건의사항 청취
*조별 발표 및 피드백(2일차 1교시)

이태정

2



10:00
-12:00
(2H)
Skill
차이나는
언어스킬
(목표)
현장탐방을 통해 내 업무를 뒤돌아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연결과 소통을 이끌어 내는 대화의 프로세스를
활용한 원활한 서비스 대화 능력을 익힌다.
1. 현장탐방에서 느꼈던 부분 조별 발표 및 피드백
2.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착한 오프닝
3.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니즈파악, 경청, 질문의 기술
4.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응대, 관광객 특성별 대응
5. 서비스 대화 프로세스 - 클로징, 절정과 대미효과

장은연

13:00
-15:00
(2H)
Attitude
나를 브랜딩
하라!
(목표)
관광안내사의 바람직한 역할 인식과 차별화된 이미지메이킹
(내·외적)으로 관광객의 만족을 향상 시킨다.
1. 관광안내사의 역할과 퍼스널 브랜딩의 이해
2. 외적 이미지 메이킹 : 용모 및 복장, 표정
3. 내적 이미지 메이킹 : 긍정적인 사고
4. 기본의 중요성 : 지침준수

장은연

15:00
-17:00
(2H)
관광지
안전관리
(목표)
건강한 관광안내 서비스 제공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관광지 안전관리 방법을 실습한다.
1. 관광지 안전 기초교육
2.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3.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4. 안내 중 발생하는 성희롱 예방 및 대처법

남기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