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기초교육

• 교육 목표 : 관광안내소 안내 인력의 현장 전문성 강화
• 교윺 대상 : 관광안내소 안내사(경력 3년 미만)
• 교육 회차 : 총 4회
• 교육 인원 : 약200명 (회차별/약50명)
1. 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기초교육(1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8.9.11(화)~9.12(수) / 서울 / 50명
▷ 교육장소 : 서울 (서울 베니키아 동대문)
일자 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9월

11일

(화)
10:00
-12:00
(2H)
어서와!
안내사는
처음이지?!
(목표)
관광 서비스의 특징 및 관광 종사자가 갖춰야
할 마음가짐과 고객응대의 중요성을 습득한다.
(주요내용)
1. 관광 서비스 트렌드와 소비자 욕구 이해
2. 관광 종사자의 마인드와 응대의 중요성
3. 특수계층 편의를 위한 관광안내
(노약자, 장애인 등)

이경화

13:00-
15:00
(2H)
(MOT기반)
서비스 리모델링
(목표)
안내 업무 MOT에 따른 표준고객응대의
기본 요소를 파악하여 실습을 통해 체화한다.
(주요내용)
1. 안내 MOT 이해와 접점 관리의 중요성
2. MOT 표준고객응대와 중점사항 제시
3. MOT 행동 서비스 표준화 습득
4. 안내 상황별 성희롱 예방 및 대처법

장은연

15:00
-19:00
(4H)
현장탐방
(국립중앙박물관,경리단길)
(목표)
우리나라 역사와 유물을 알아보며,
관광안내사 심화 역사지식을 쌓아본다.
(활동)
1. 국내역사 및 유물 심화 관찰
2. 경리단길의 외국 문화거리 탐방 및 문화별 에티켓 체득
(외국인관광객의 한국관광 이미지 리서치(인증샷 포함))

신동현

9월

12일

(수)
10:00
-12:00
(2H)
관광객은
왜 그럴까?!
(목표)
관광객과의 생산적인 소통 능력을 키우고
감정노동에 따른 스트레스 해소방안을 학습한다.
(주요내용)
1. 대화의 기본 속성 이해
2. 행동 심리에 따른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3. 감정노동의 본질과 긍정심리 기반 강점 발견

신지훈

13:00
-15:00
(2H)
굿바이,
컴플레인!
(목표)
행동 유형별 고객 응대 방안과 능동적인
민원 처리, 고객 불만관리를 학습한다.
(주요내용)
1. 관광자의 행동 유형 진단과 이해
2. 유형별 민원 응대와 커뮤니케이션
3. 고객 설득 기법과 악성 민원 대처법

신지훈

15:00
-17:00
(2H)
여행안전관리
(목표)
건강한 안내 서비스 제공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여행안전관리 방법을 실습한다.
(주요내용)
1. 여행안전 기초교육
2.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3. 심폐소생 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전문강사

17:00
-17:30
(30M)
퇴소식
동영상 교육 등 교육자료 소개
수료증 발급, 교육 설문조사

장희선



2. 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기초교육(2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8.10.25(목)~10.26(금) / 경주 / 50명
▷ 교육장소 : 경주 (경주 켄싱턴리조트)
일자 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0월

25일

(목)
10:00
-12:00
(2H)
어서와!
안내사는
처음이지?!
(목표)
관광 서비스의 특징 및 관광 종사자가 갖춰야
할 마음가짐과 고객응대의 중요성을 습득한다.
(주요내용)
1. 관광 서비스 트렌드와 소비자 욕구 이해
2. 관광 종사자의 마인드와 응대의 중요성
3. 특수계층 편의를 위한 관광안내
(노약자, 장애인 등)

이경화

13:00-
15:00
(2H)
(MOT기반)
서비스 리모델링
(목표)
안내 업무 MOT에 따른 표준고객응대의
기본 요소를 파악하여 실습을 통해 체화한다.
(주요내용)
1. 안내 MOT 이해와 접점 관리의 중요성
2. MOT 표준고객응대와 중점사항 제시
3. MOT 행동 서비스 표준화 습득
4. 안내 상황별 성희롱 예방 및 대처법

장은연

15:00
-19:00
(4H)
현장탐방
(경주역사유적지구)
(목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신라의 찬란했던 역사를 뒤돌아
보고, 당대의 미술, 건축을 통해 불교문화를 학습해보자.
(주요내용)
1. 경주역사 유적지구 탐방
2. 우리나라의 불교문화 이해
3. 관광지 인증샷

장희선

10월

26일

(금)
10:00
-12:00
(2H)
관광객은
왜 그럴까?!
(목표)
관광객과의 생산적인 소통 능력을 키우고
감정노동에 따른 스트레스 해소방안을 학습한다.
(주요내용)
1. 대화의 기본 속성 이해
2. 행동 심리에 따른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3. 감정노동의 본질과 긍정심리 기반 강점 발견

신지훈

13:00
-15:00
(2H)
굿바이,
컴플레인!
(목표)
행동 유형별 고객 응대 방안과 능동적인
민원 처리, 고객 불만관리를 학습한다.
(주요내용)
1. 관광자의 행동 유형 진단과 이해
2. 유형별 민원 응대와 커뮤니케이션
3. 고객 설득 기법과 악성 민원 대처법

신지훈

15:00
-17:00
(2H)
여행안전관리
(목표)
건강한 안내 서비스 제공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여행안전관리 방법을 실습한다.
(주요내용)
1. 여행안전 기초교육
2.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3. 심폐소생 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전문강사

17:00
-17:30
(30M)
퇴소식
동영상 교육 등 교육자료 소개
수료증 발급, 교육 설문조사

장희선



3. 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기초교육(3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8.11.6(화)~11.7(수) / 담양 / 50명
▷ 교육장소 : 담양 (담양 담양리조트)
일자 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1월

6일

(화)
10:00
-12:00
(2H)
어서와!
안내사는
처음이지?!
(목표)
관광 서비스의 특징 및 관광 종사자가 갖춰야
할 마음가짐과 고객응대의 중요성을 습득한다.
(주요내용)
1. 관광 서비스 트렌드와 소비자 욕구 이해
2. 관광 종사자의 마인드와 응대의 중요성
3. 특수계층 편의를 위한 관광안내
(노약자, 장애인 등)

이경화

13:00-
15:00
(2H)
(MOT기반)
서비스 리모델링
(목표)
안내 업무 MOT에 따른 표준고객응대의
기본 요소를 파악하여 실습을 통해 체화한다.
(주요내용)
1. 안내 MOT 이해와 접점 관리의 중요성
2. MOT 표준고객응대와 중점사항 제시
3. MOT 행동 서비스 표준화 습득
4. 안내 상황별 성희롱 예방 및 대처법

장은연

15:00
-19:00
(4H)
현장탐방
(담양 소쇄원, 죽녹원)
(목표)
500년 역사의 한국 최고의 민간정원 및 대나무정원을
탐방하며 국내 민간정원과 자연관광을 학습해보자.
(주요내용)
1. 생태관광의 정의 및 요소 학습
2. 소쇄원, 죽녹원 탐방
3. 국내 산림체험을 통한 생태환경 파악
4. 관광지와 함께한 인증샷 찍기

장희선

11월

7일

(수)
10:00
-12:00
(2H)
관광객은
왜 그럴까?!
(목표)
관광객과의 생산적인 소통 능력을 키우고
감정노동에 따른 스트레스 해소방안을 학습한다.
(주요내용)
1. 대화의 기본 속성 이해
2. 행동 심리에 따른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3. 감정노동의 본질과 긍정심리 기반 강점 발견

신지훈

13:00
-15:00
(2H)
굿바이,
컴플레인!
(목표)
행동 유형별 고객 응대 방안과 능동적인
민원 처리, 고객 불만관리를 학습한다.
(주요내용)
1. 관광자의 행동 유형 진단과 이해
2. 유형별 민원 응대와 커뮤니케이션
3. 고객 설득 기법과 악성 민원 대처법

신지훈

15:00
-17:00
(2H)
여행안전관리
(목표)
건강한 안내 서비스 제공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여행안전관리 방법을 실습한다.
(주요내용)
1. 여행안전 기초교육
2.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3. 심폐소생 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전문강사

17:00
-17:30
(30M)
퇴소식
동영상 교육 등 교육자료 소개
수료증 발급, 교육 설문조사

장희선



3. 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기초교육(4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8.12.17(월)~12.18(화) / 서울 / 50명
▷ 교육장소 : 서울 (베니키아 동대문)
일자 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2월

17일

(월)
13:00
-15:00
(2H)
어서와!
안내사는
처음이지?!
(목표)
관광 서비스의 특징 및 관광 종사자가 갖춰야
할 마음가짐과 고객응대의 중요성을 습득한다.
(주요내용)
1. 관광 서비스 트렌드와 소비자 욕구 이해
2. 관광 종사자의 마인드와 응대의 중요성
3. 특수계층 편의를 위한 관광안내
(노약자, 장애인 등)

이경화

15:00-
19:00
(4H)
현장탐방
(동대문 일대, 라뜰리에 박물관)
(목표)
외국인 관광객 방문 2위인 동대문 일대
탐방을 통해 최신 관광트랜드 확인
(주요내용)
1. 동대문 시장의 관광지 매력요소 확인
2. 최신 관광트랜드 확인
3. 라뜰리에 박물관 해설 듣기

신동현

12월

18일

(화)
09:00
-11:00
(2H)
(MOT기반)
서비스 리모델링
(목표)
안내 업무 MOT에 따른 표준고객응대의
기본 요소를 파악하여 실습을 통해 체화한다.
(주요내용)
1. 안내 MOT 이해와 접점 관리의 중요성
2. MOT 표준고객응대와 중점사항 제시
3. MOT 행동 서비스 표준화 습득
4. 안내 상황별 성희롱 예방 및 대처법

장은연

11:00
-13:00
(2H)
관광객은
왜 그럴까?!
(목표)
관광객과의 생산적인 소통 능력을 키우고
감정노동에 따른 스트레스 해소방안을 학습한다.
(주요내용)
1. 대화의 기본 속성 이해
2. 행동 심리에 따른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3. 감정노동의 본질과 긍정심리 기반 강점 발견

신지훈

14:00
-16:00
(2H)
굿바이,
컴플레인!
(목표)
행동 유형별 고객 응대 방안과 능동적인
민원 처리, 고객 불만관리를 학습한다.
(주요내용)
1. 관광자의 행동 유형 진단과 이해
2. 유형별 민원 응대와 커뮤니케이션
3. 고객 설득 기법과 악성 민원 대처법

신지훈

16:00
-18:00
(2H)
여행안전관리
(목표)
건강한 안내 서비스 제공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여행안전관리 방법을 실습한다.
(주요내용)
1. 여행안전 기초교육
2.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3. 심폐소생 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전문강사

18:00
-18:30
(30M)
퇴소식
동영상 교육 등 교육자료 소개
수료증 발급, 교육 설문조사

장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