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심화교육

• 교육 목표 : 관광안내소 안내 인력의 현장 전문성 강화
• 교육 대상 : 관광안내소 안내사
• 교육 회차 : 총 4 회차
• 교육 인원 : 총 160명 ( 회차별 40명 )
1. 관광안내소 안내사 역량강화 직무심화교육(1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7.09.25(월)~26(화) / 파주 / 40명
▷ 교육장소 : 이론(파주 게스트하우스 지지향), 관광인문학(헤이리예술마을) 약도보기
일자 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

1교시
10:30-12:30
(2h)
나는 아주 특별한
관광안내사!
1. 관광안내특화프로그램 개발 모형 제시
1) STP(시장세분화, 목표시장 선정, 포지셔닝) 에 대한 이해
2) 관광지에 따른 목표 고객층 분석 및 이해
3) 관광의 믹스
2. 관광자별 안내 차별화 전략
1) 장애인, 어르신, 영유아동반 이용시설 등
2) 특화관광계층과의 안내 소통방법
3. 개인별 특화안내 요령
-개인의 특장점 및 관광자별 특성 맞춤형 안내모형 개발
4. 나만의 관광안내프로그램 개발 및 발표

호기헌

2교시
13:30-15:30
(2h)
안전하고 든든한
관광안내 노하우
1. 관광지에서 생기는 안전문제 사례연구
2. 관광안내 안전문제 해결 노하우
3. 시각장애인 안전관리
4. 지체장애인 안전관리

김효선

3교시
15:30-18:30
(3h)
관광과 인문학
*관광에서 본 헤이리예술마을의 예술과 인문학
-지혜의 숲과 헤이리 예술마을 체험(책과 함께하는 관광)

현지관광
안내사

2

1교시
9:00-12:00
(3h)
감정노동자
자기관리전략
1. 감정노동 관리
2. 스트레스 자가진단
3. 직무스트레스의 관리

김근하

2교시
13:00-15:00
(2h)
성공적인
커리어커뮤니케이션
1. 커리어커뮤니케이션 지수 알아보기
2. 커리어커뮤니케이션 리얼 스토리 사례
3. 성공적인 커리어커뮤니케이션 비법

이소영

3교시
15:00-17:00
(2h)
Customer
Complain의
대처법
1. DISC이론을 통한 고객의 성격유형 파악
2. 고객의 성격유형에 따른 응대 매뉴얼 및 요령
3. Customer Complain의 대처
-블랙커슈머 응대요령, 상황별 고객설득법

이소영



2. 관광안내소 안내사 역량강화 직무심화교육(2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7.11.06(월)~07(화) / 평창 / 40명
▷ 교육장소 : 이론(평창/정선 메이힐스리조트), 관광인문학(강릉 빙상체험장) 약도보기
일자 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

1교시
11:00-13:00
(2h)
나는 아주 특별한
관광안내사!
1. 관광안내특화프로그램 개발 모형 제시
1) STP(시장세분화, 목표시장 선정, 포지셔닝) 에 대한 이해
2) 관광지에 따른 목표 고객층 분석 및 이해
3) 관광의 믹스
2. 관광자별 안내 차별화 전략
1) 장애인, 어르신, 영유아동반 이용시설 등
2) 특화관광계층과의 안내 소통방법
3. 개인별 특화안내 요령
-개인의 특장점 및 관광자별 특성 맞춤형 안내모형 개발
4. 나만의 관광안내프로그램 개발 및 발표

호기헌

2교시
14:00-16:00
(2h)
안전하고 든든한
관광안내 노하우
1. 관광지에서 생기는 안전문제 사례연구
2. 관광안내 안전문제 해결 노하우
3. 시각장애인 안전관리
4. 지체장애인 안전관리

호기헌

3교시
16:00-19:00
(3h)
감정노동자
자기관리전략
1. 감정노동 관리
2. 스트레스 자가진단
3. 직무스트레스의 관리

김근하

2

1교시
9:00-11:00
(2h)
성공적인
커리어커뮤니케이션
1. 리어커뮤니케이션 지수 알아보기
2. 커리어커뮤니케이션 리얼 스토리 사례
3. 성공적인 커리어커뮤니케이션 비법

이소영

2교시
11:00-13:00
(2h)
Customer
Complain의
대처법
1. DISC이론을 통한 고객의 성격유형 파악
2. 고객의 성격유형에 따른 응대 매뉴얼 및 요령
3. Customer Complain의 대처
-블랙커슈머 응대요령, 상황별 고객설득법

이소영

3교시
14:00-17:00
(3h)
관광과 인문학
* 메가이벤트로서의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인문학적 이해
- 컬링, 스케이트 등 빙상종복 체험
- 빙상 4D체험(강릉소재의 빙상체험장 탐방)

현지관광
안내사



3. 관광안내소 안내사 역량강화 직무심화교육(3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7.11.20(월)~21(화) / 군산 / 40명
▷ 교육장소 : 이론(군산 베스트웨스턴 군산호텔), 관광인문학(군산근대역사거리) 약도보기
일자 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

1교시
10:30-12:30
(2h)
나는 아주 특별한
관광안내사!
1. 관광안내특화프로그램 개발 모형 제시
1) STP(시장세분화, 목표시장 선정, 포지셔닝) 에 대한 이해
2) 관광지에 따른 목표 고객층 분석 및 이해
3) 관광의 믹스
2. 관광자별 안내 차별화 전략
1) 장애인, 어르신, 영유아동반 이용시설 등
2) 특화관광계층과의 안내 소통방법
3. 개인별 특화안내 요령
-개인의 특장점 및 관광자별 특성 맞춤형 안내모형 개발
4. 나만의 관광안내프로그램 개발 및 발표

호기헌

2교시
13:30-15:30
(2h)
안전하고 든든한
관광안내 노하우
1. 관광지에서 생기는 안전문제 사례연구
2. 관광안내 안전문제 해결 노하우
3. 시각장애인 안전관리
4. 지체장애인 안전관리

호기헌

3교시
15:30-18:30
(3h)
관광과 인문학
*군산근대역사 속 일본문화에 대한 인문학과 관광
-군산근대역사거리에서 일본문화체험
-근대역사박물관 방문

현지관광
안내사

2

1교시
9:00-12:00
(3h)
감정노동자
자기관리전략
1. 감정노동 관리
2. 스트레스 자가진단
3. 직무스트레스의 관리

김근하

2교시
13:00-15:00
(2h)
성공적인
커리어커뮤니케이션
1. 커리어커뮤니케이션 지수 알아보기
2. 커리어커뮤니케이션 리얼 스토리 사례
3. 성공적인 커리어커뮤니케이션 비법

이소영

3교시
15:00-17:00
(2h)
Customer
Complain의
대처법
1. DISC이론을 통한 고객의 성격유형 파악
2. 고객의 성격유형에 따른 응대 매뉴얼 및 요령
3. Customer Complain의 대처
-블랙커슈머 응대요령, 상황별 고객설득법

이소영



4. 관광안내소 안내사 역량강화 직무심화교육(4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7.12.04(월)~05(화) / 서울 / 40명
▷ 교육장소 : 이론(서울 서울호텔관광직업전문학교), 관광인문학(전통문화체험 :떡) 약도보기
일자 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

1교시
10:00-12:00
(2h)
나는 아주 특별한
관광안내사!
1. 관광안내특화프로그램 개발 모형 제시
1) STP(시장세분화, 목표시장 선정, 포지셔닝) 에 대한 이해
2) 관광지에 따른 목표 고객층 분석 및 이해
3) 관광의 믹스
2. 관광자별 안내 차별화 전략
1) 장애인, 어르신, 영유아동반 이용시설 등
2) 특화관광계층과의 안내 소통방법
3. 개인별 특화안내 요령
-개인의 특장점 및 관광자별 특성 맞춤형 안내모형 개발
4. 나만의 관광안내프로그램 개발 및 발표

호기헌

2교시
13:00-15:00
(2h)
안전하고 든든한
관광안내 노하우
1. 관광지에서 생기는 안전문제 사례연구
2. 관광안내 안전문제 해결 노하우
3. 시각장애인 안전관리
4. 지체장애인 안전관리

호기헌

3교시
15:00-18:00
(3h)
관광과 인문학
*한국전통식문화에 인문학적 해석과 관광상품 방안
-전통식문화에 담긴 한국의 얼과 혼
-한국전통떡에 대한 이해 (종류, 유래, 생활과 연관성)
-한국전통떡 체험과 관광상품포장

오숙경

2

1교시
9:00-12:00
(3h)
감정노동자
자기관리전략
1. 감정노동 관리
2. 스트레스 자가진단
3. 직무스트레스의 관리

김근하

2교시
13:00-15:00
(2h)
성공적인
커리어커뮤니케이션
1. 커리어커뮤니케이션 지수 알아보기
2. 커리어커뮤니케이션 리얼 스토리 사례
3. 성공적인 커리어커뮤니케이션 비법

이소영

3교시
15:00-17:00
(2h)
Customer
Complain의
대처법
1. DISC이론을 통한 고객의 성격유형 파악
2. 고객의 성격유형에 따른 응대 매뉴얼 및 요령
3. Customer Complain의 대처
-블랙커슈머 응대요령, 상황별 고객설득법

이소영